ARE 5.0: Practice Management (PcM) 시험 준비 과정: 첫 단원: Business Operations - Part 2
저번 시간에 이어서 ARE 5.0 (Architect Registration Exam) 미국 건축사 시험 준비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시간에는 ARE 5.0 시험 과정 중 Practice Management (PcM) 시험 과정 중 첫 번째 과정으로 Business Operations에서 4개의 단원중 첫 번째 단원인 Assess resources within the practice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Assess resources within the practice에서 건축 사무소의 Organizational development 즉 건축 사무소의 조직 구조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건축 사무소의 소유권 구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축 사무소 소요권 구조에서 중요하게 기억하셔야 될 부분은 크게 건축 사무소들은 대게 개인 사업자 (Sole Proprietorships)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사무소가 성장함에 따라 사업 구조가 파트너십이나 기업으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과 이에 건축 설계소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는 유연성 향상, 전문 분야 또는 전문 분야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 Firm의 재정적 안정성, Firm에 이용 가능한 더 큰 자본 자원, 책임 위험 및 보상 공유, 주요 직원을 위한 더 큰 성장 기회와 같은 이점이 있다라는 점입니다.
이전 ARE 5.0 시험 준비 과정을 놓치신 분들은 아래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저번 시간에 이어서 건축 사무소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Business Operations: Assess resources within the Practice: The Architect's Handbook of Professional Practice (AHPP) Ch.5
Ch.5 Organizational Development (pg. 221 - 222: Beginnings of Structure)
많은 작고 새로운 건축 회사들은 전통적인 마스터와 수습생 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창업자, 상사, 견습생, 그리고 그 사이에 직원 몇 명이 있을 조직 구조로 되어있으며 이러한 단순한 조직 구조를 한동안 유지할 수 있지만 업무가 더 까다로워지고 요구하는 것이 많아지고, 업무 시간이 더 길어지고, 직원들의 숙련도가 더 평등해짐에 따라, 중간 수준의 직원들은 자신들의 역할에서 더 명확성을 요구하는 게 되는 사람이 생기되되고 이들은 회사 안에서 더 많은 책임을 추구하고 높은 직책이나 더 많은 급여와 함께 회사 안에 인정을 갈망하게 됩니다.
건축 사무소의 조직 구조를 이야기할 때 위와 같은 직원의 욕구를 무시하는 것은 어려우면서 또한 무시하는 것은 결코 현명하지 못합니다.
성공하는 건축 사무소중 직원들에게 적절한 리스크와 보수, 경험과 보수, 책임과 기회와 같은 상관관계를 확고하게 확립하지 못한 건축 사무소는 없습니다.
더욱이 업계에서 확립된 전문 분야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가 산업 표준으로 명시되어 있는 직원의 경험 수준 및 직함으로 직접적으로 연결될 때 더욱더 그렇습니다.
하지만 건축 사무소가 지나치게 업무의 성격과 실 철목 표에 따라서 계층적 조직구조를 추진하게 된다면 오히려 악영향을 키질 수도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또한 건축 설계소에서 문제 해결 능력 및 창의성 그리고 열정은 주니어 레벨의 직원들의 가장 큰 자산이기 때문에 그들이 충실하게 자기의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격려와 감독의 적절한 균형을 제공해야 합니다. 특히 기술과 소셜 미디어등 직원들이 고용을 위해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많이 낮아진 지금과 같은 환경에서는 특히 그렇습니다.
또한 건축 사무소는 특히 예측 불가능한 경제에 적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동안 주니어 레벨 의 젊고 잠재력이 있는 직원들이 회사에 오래 남을 수 있도록 필요한 안정적이고 지원적인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Ch.5 Organizational Development (pg. 222 : Teams and Departments)
모든 사업에는 취할 수 있는 다양한 일반적인 조직 태도가 있으며, 이는 전체 직장 내 역할의 계층과 업무 정의, 유지 또는 평가 등 다양합니다.
성장하는 건축 회사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많은 조직 모델이 있으며 이러한 모델에서 파생된 수많은 변형 모델이 있습니다.
다른 모든 사업 결정과 마찬가지로, 어떤 구조라도 회사 문화와 사업에 미치게 될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즉 성공적인 건축 사무소는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기가 원하는 기업 문화가 무엇인지 그리고 업무 공간 설계에서 비즈니스 조직에 이르기까지 모든 면에서 이를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RE 5.0 Practice Management (PcM): Business Operations 중 Organizational Development: Beginnings of Structure 그리고 Teams and Department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계속해서 Business Operations 중 Organizational Development에 대해서 계속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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