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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IV / 루시드 모터스 합병발표 이후 연일 하락하는 주가 이유는 무엇일까? 루시드의 기업 가치의 문제일까? 앞으로의 CCIV 주가 움직임은?

CCIV / 루시드 모터스 합병발표 이후 연일 하락하는 주가 이유는 무엇일까? 루시드의 기업 가치의 문제일까? 앞으로의 CCIV 주가 움직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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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IV / 루시드 모터스 합병발표 이후 연일 하락하는 주가 이유는 무엇일까? 루시드의 기업 가치의 문제일까? 앞으로의 CCIV 주가 움직임은?

 

*저는 투자 전문가나 투자에 어드바이스를 하지 않으며 영상은 개인적인 의견과 엔터테인 목적임으로 투자는 개인의 판단으로 신중히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그동안 많은 분들이 기다려온 CCIV 루시드 합병 이후 주가의 큰 하락으로 인해 미리 차익 실현하신 분들은 다행이라 생각하실 테고 합병 이후 주가가 올라갈 것이라고 예상하신 분들은 고점에서 진입하시면서 현재 상당히 힘든 시간을 보내시는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멘탈 한번 잡고 가자는 의미로 CCIV/루시드 주가의 하락한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 제가 생각하는 루시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또한 CCIV를 소량 보유하고 있으며 합병 이전 $29일때 추가 매수하려고 하였지만 이후 $30 아래로 주가가 떨어지지 않으면서 추가 매수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합병 발표도 난 상태에서 주가는 하락해 $30대로 유지되면서 오히려 루머에서 $29대에 추매보다 더욱 나은 조건이라 생각해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추가 매수하였습니다.물론 저의 개인적인 투자 방식으로 저 또한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저의 투자 방법을 따라 하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우선 오늘 주가 움직임에 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30대가 지지선이라 생각했었는데 $30대선이 무너지면서 여전히 생각보다 매도세가 매수세보다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최근 며칠 동안 스팩 주가들이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 있다는 점을 생각해도 CCIV의 큰폭의 하락세는 많은 분들이 루시드라는 기업에 대해서 문제가 있는지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동안 $10로 시작했던 스팩이 $60까지 올라갔던 점을 생각해본다면 그동안 수많은 다양한 투자자들이 루시드에 들어와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이중에는 기업에 대해 많이 알고 계시고 장기 투자로 들어가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루머로 상승 모멘텀에 단기 차익을 보시고 투자하신 분들도 많이 들어와 있다고 보입니다.또한 이중에는 장기 투자 목적이 아니지만 주가가 더욱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차익을 보고 들어오셨을 분들도 있으실 거라 예상됩니다.  

 

이러한 모습은 $30불대로 형성되던 주가가 짧은 기간 $60대가 넘었던것을 보면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10 - $20 대에 루시드에 대한 기업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장기 투자로 진입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동안의 불장에 서는 기업의 VALUATION이나 FUNDAMENTAL을 무시한 체 주가의 상승 모멘텀에 올라타면 수익을 볼 수 있는 장이 형성되었다는 점에서 많은 단기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CCIV 주가를 큰폭으로 상승시켜주었다는 점입니다. 즉 루머에 사고 뉴스에 판다라는 말처럼 루머로 인한 상승세에 올라탄 많은 투자자들이 합병 발표가 나오고 기업의 높은 VALUATION으로 합병했다라는 소문으로 CCIV 주식을 빠르게 던지기 시작하였고 주가가 하락하면서 공포심에 더 많은 투자자들이 매도하기 시작했다 생각됩니다. 제 이전 영상에서 $24B의 기업 VALUATION에 대한 오해에 대해서 다룬 이전 영상을 한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한번 주가의 조정이 오고나서 많은 투자자들은 루시드에 무한 긍적정인 분위기에서 조금 더 내정하게 루시드에 대해 판단하기 시작하면서 좀처럼 매도세보다 매수세가 늘어나지 않으면서 오늘도 주가는 회복하지 못하고 하락했다고 보입니다.

 

그동안 몇 번 이야기해왔듣이 분장에 서는 기업의 VALUATION이나 FUNDAMENTAL의 중요성은 상당히 무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미래성에 대해 무한 긍적정인 분위기 때문에 주가는 기업의 가치나 기업의 실적에 대비 높게 주가가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불장에서도 항상 기업의 VALUATION이나 FUNDAMENTAL의 중요성을 무시하는것은 상당히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최근같은 하락장이나 혹은 베어장이 시작되면 결국엔 투자세는 무한 긍정적인 분위기가 상당히 위축되면서 주가는 기업의 기존 VALUATION과 FOUNDAMENTAL VALUE로 다시 복귀하는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즉 불장에서 기업의 VALUATION 대비 시장 가치가 높게 형성되어 있을수록 최근 같은 하락 장에서나 베어장에서는 FOUNDAMENTAL이 탄탄한 기업은 방어를 그마나 잘 해내는 편이지만 그렇지 못한 기업의 주가는 큰 폭의 하락세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스팩과 같이 현재 수익을 내고 있지 못하지만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성장성에 맞추어진 VALUATION 그리고 FUNDAMENTAL을 가지고 있는 스팩들의 주가는 이러한 하락장에서 상당히 높은 하락세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CCIV / 루시드 같은 경우는 다른 스팩들과 비교 그동안 상당히 높은 관심을 받아오던 스팩이였기 때문에 높은 주가의 상승만큼 높은 주가 하락세를 경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팩에 대해 잘 아시고 오랫동안 투자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스팩에 처음 투자하시는 분들은 특히 베어장을 경험해보지 못하신 분들은 베어장이 시작되면 상당히 큰 변동성을 경험하실 수 있기 때문에 기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가치를 믿고 계시지 않은 분들에게는 정신건강에 상당히 타격을 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스팩에 올인성 투자는 항상 큰 리스크를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 경험이 많이 없으신 분들은 스펙 투자에서 스팩의 가장 큰 장점인 하방이 막혀있다는 점을 잘 이용해 $10불대에 투자하시어 리스크를 낮추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번 영상에서도 언급했듯이 주가가 $50불대였을때 기업의 가치 대비 현재 시장 가치가 높게 형성되어 있다고 알려 드리면서 타 기업들과 비교해 잘 판단하시고 투자 결정을 하시는 게 좋을 거 같다고 이야기해드렸습니다.루시드는 현재 타 기업과 비교 걸음마 단계로 현재 한대의 차량도 실직적으로 판매하지 못하였고 몇 년 동안은 기업에 매출보다 태우는 돈이 더 높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대량 판매가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수익을 내기 힘들 수뿐이 없습니다. 때문에 루시드의 주가가 기업의 VALUATION 대비 높게 형성된 주가에서의 진입은 기업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로 접근해야지 단기간에 수익을 내기 위해서 접근하기에는 높은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이는 합병 발표 자료에서도 확인되듯이 2025년이 되서야 마이너스인 매출이 수익권으로 돌아서는 것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테슬라와 루시드를 비교 하신다는걸 알지만 현재의 루시드가 테슬라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없듯이 루시드가 테슬라와 견주는 시총이 되기까지는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저의 개인적으로 루시드의 합병 발표 자료를 보았을 때 느낀 점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합병 발표 자료는 기존에 예상할 수 있었던 거와 크게 다르다고 생각된 점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기술적인 부분도 테슬라와 비교 뛰어날 것이라는 것도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었으며 루시드가 단순 전기 자동차만 만드는 기업이 아닌 테슬라와 비슷하게 자신들의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면서 단순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이 아닌 루시드 모터스, ENERGY STROAGE SYSTEM, TECHNOLOGY SUPPLIER 등 총 3가지 분야 등 친환경 에너지 기업을 지향한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으로 판단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존 루시드가 목표로 했던 2021년 봄에 루시드 에어의 딜리버리 날짜가 연기된 점은 약간 실망스러운 부분이기는 했지만 이들의 이야기하는 것처럼 정말 완변한 차를 만들기 위한 일시적 후퇴라고 생각한다면 조금 늦더라도 정말 좋은 성능의 차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시장의 반응을 긍정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루시드에게는 좋을 수 있을 것입니다.그리고 루시드의 자율 주행 기술력에 대한 부분에서 조금 미흡했다고 생각됩니다. 이미 배터리 부분의 기술력에서는 이미 테슬라보다 뛰어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했다고 생각되지만 미래 자동차 분야에서 중요한 자율 주행에 대해서 상당히 미흡했다고 보였으며 또한 자율주행에서 루시드의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는 점 또한 걱정이 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CCIV의 이번 큰 주가 하락에도 기존에 $10불대에 들어가신 분들은 여전히 수익권이기 때문에 보다 심리적으로 위축이 되지 않겠지만 $30-$40불 혹윽 $50-60불에 들어가신 분들은 CCIV 주가 움직임에 상당히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뿐이 없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즉 장기 투자를 생각하시고 고점에 들어가셨더라도 50% 이상 빠지는 주가를 경험하시면서 지속적으로 장기 투자를 해나가 실수 있는 분은 많지 않을 거라 생각되며 아마 어는 정도 손실을 만회하는 정도로 주가가 회복되면 매도하실 분들도 많이 계실 거라 예상됩니다.

 

이제 최근 급등한 루시드의 주가는 많은 단기 투자자들의 차익실현과 패닉 셀로 인해 한번 크게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28 저항성을 테스트하면서 $28불대 저항선이 무너지면 최대 $22불까지 내려갈 수 있는 가능성도 보입니다.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추매 할 수 있는 기회로 보일 수도 있어 보입니다.하지만 이미 한 번의 큰 조정을 받으면서 $20불대의 주가에 새롭게 진입하는 투자자들의 매도세가 강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다음주즘 다시 한번 주가의 상승을 기대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는 50대 50인 예측으로 누구나 할 수 있는 예측이기 때문에 크게 받아들이시지 마시길 바라며 저는 전문 투자자가 아니고 단순한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본인이 투자 리스크와 투자 철학을 잘 생각하시고 판단하여 신중히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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