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구글 캘린더 100% 활용하는 방법 - 내가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는 이유 그리고 장단점

구글 캘린더 100% 활용하는 방법 - 내가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는 이유 그리고 장단점





1장 - 구글 캘린더 사용하기 전


요즘 거의 모든 분들이 하나 정도의 구글 어카운트가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만. 아직까지 구글 어카운트가 없으신 분들은 100% 구글 캘린더를 활용하기 위해서 먼져 구글 어카운트를 생성해줘야 합니다.


아래의 방법의 간단한 방법으로 구글 어카운트를 생성하실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구글 캘린더를 찾아줍니다.




구글 캘린더를 선택 합니다.



구글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이름과 원하는 이메일 주소 그리고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전화번호와 비밀번호를 잃어버렸을때를 대비하여 복구 이메일도 적어주시고 자신의 생년월일을 적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전화번호를 인증하여 인증 번호를 받습니다.



받은 인증번호를 적어서 확인을 눌러줍니다.



전화번호 다양하게 활용하기에서는 우선 건너뛰기를 선택해주십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 보호 및 약관에 동의해주시면 구글 계정을 만드실수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구글 계정을 만드셨으면 아래와 같이 구글 캘린더에 들어가실수 있습니다. 최근에 구글 캘린더에서 100명까지 무료 화상 회의도 할수 있게 되었던 점이 큰 변화라면 변화인거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구글 캘린더 초기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상관없지만 알아두시면 좋을 구글 캘린더 기능중에 다른 캘린더 추가 기능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미국이라 기본적으로 미국 공휴일이 설정되어있는데 사용자가 원하는 나라의 공휴일을 추가로 설정 할수 있습니다. 



관심분야와 관련된 캘린더를 선택하시고  지역 공휴일을 선택하시면 여러 나라들의 공휴일을 추가적으로 선택 하실수 있습니다. 




저는 한국 공휴일을 알고 싶기 때문에 한국을 선택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미국 공휴일과 같이 한국 공휴일이 구글 캘린더에 표시가 되는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2장 - 구글 캘린더 사용하는 이유? 


우선 한국에서는 구글 캘린더 밖에 네이버 캘린더, 혹은 삼성 캘린더등 일정 관리에 있어서 다양한 캘린더등이 시중에 있습니다.


솔직히 네이버 캘린더 혹은 시중에 우리가 만날수 있는 캘린더들의 기능은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하나의 캘린더 앱이 모든 사람들의 필요한 기능이나 디자인들을 모두 충족시켜줄수 없을뿐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캘린더를 사용해보시고 자신에게 꼭 맞는 캘린더를 선택해서 사용하시는게 정답일거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회사 업무 관련 이멜 계정과 개인적인 이멜 계정을 따로 사용하고 있고 회사 업무상  캘린더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아웃룩의 캘린더를 사용하고 있으며 저의 개인적인 일정 관리 및 할 일 들은 구글 캘린더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유로는 저의 업무 관련 이멜이나 캘린더 등 모두 마이크로소프트와 연동 되어있기 때문에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업무용 캘린더 일정등과 개인적인 캘린더 일정등은 나누어 두고 싶기 때문인 이유입니다. 



3장 - 구글 캘린더의 장점


아무래도 구글 캘린더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앱들과의 연동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구글 이메일을 개인적인 이멜로 사용하신다면 자동적으로 캘린더에 일정을 추가해주는 기능이 상당히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또한 캘린더가 상당히 구동성에서 가볍습니다. 스마트폰과의 연동도 간단하여 구글 캘린더를 PC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저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할수 있스빈다.    


예를 들어 제가 렌트카 회사에서 렌트카를 몇월몇일 몇시에 예약을 했다고 가정했을때 제 구글 이메일로 예약 확인 이메일이 오게 됩니다. 


그럼 구글이 렌트카 예약 확인 이메일을 인식해서 자동으로 저의 구글 캘린더에 렌트카 예약 요일과 시간을 추가해줍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상당히 유용하게 구글 캘린더의 장점을 보였줬던 사례는 항공권을 예약시 가끔 당일이 되서야 항공권 예약 확인 이메일을 뒤적거려야 하는 번거로움을 사라지게 해줬다는 겁니다. 


위에 렌트카 예약과 마찬가지로 구글 이멜일로 온 항공권 예약 이메일을 인식하여 저의 구글 캘린더에 자동으로 추가 해줬고 저는 단순히 스마트폰에서 저의 구글 캘린더로 들어가 예약했던 항공기 출발 시간과 날짜 항공편에 대한 정보를 한번에 알수 있었습니다. 


또한 구글의 다른 앱들을 어떻해 사용하는지에 따라 구글의 장점은 클수도 있다고 생각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스마트폰에 구글 KEEP 구글 메모를 이용해 간단히 메모할것이 있을때 마다 사용하고 구글의 TASKS 또한 할 일 들을 정리하기 때문에 구글 캘린더에와의 연동성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이 길어지는 관계로 나중에 기회가 되면 제가 구글 캘린더를 어떻해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설명 해드리도록 하고 오늘은 구글 캘린더에 대해서 알아보기로만 하겠습니다. 



4장 - 구글 캘린더의 단점 


개인적으로 구글 캘린더의 단점을 뽑으라 하면 구글 캘린더는 아무래도 미국에서 만들어진것이기 때문에 기본 설정으로 음력이 표시 되지 않습니다.


비록 한국에서도 음력에 대한 인식이 많이 사라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여전히 많은 분들이 음력 날짜를 사용하시기 때문에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신다면 이러한 점은 단점이라고 하면 단점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설정으로 구글 캘린더에서도 음력을 표시 할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물론 구글 캘린더에서 추가적인 설정을 해주셔야 하지만 간단하기 때문에 사실상 단점이라고 하기에는 힘들지만 따로 추가 설정을 해야한다는 점에서 단점이라고 뽑았습니다. 



5장 - 구글 캘린더에서 음력 날짜 설정하는 방법


그럼 구글 캘린더에서 음력 날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구글 캘린더로 들어가서 설정을 눌러 줍니다.





  • 설정에서 보기 옵션을 선택 합니다. 






  • 보조 캘린더를 선택하셔서 한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윈도우창을 새로고침을 해주시고 다시 구글 캘린더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날짜 옆에 음력 날짜가 나오게 됩니다. 


생각보다 아주 간단히 음력 날짜로 변경을 할수 있다는걸 확인했습니다.

 




6장 - 구글 캘린더 스마트폰에 추가 하는 방법


구글 캘린더 스마트폰에 추가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분들은 플레이 스토어에 애플 스마트폰 사용자 분들 앱 스토어에서 구글 캘린더를 찾아주셔서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사용하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해주시면 구글 캘린더가 스마트폰에 연동이 됩니다. 



7장 - 구글 캘린더 일정 추가 하는 방법




구글 캘린더에서 일정을 추가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아래의 사진과 같이 일정을 추가하고 싶은 날짜의 아래 공백을 선택하시거나 왼쪽 상단의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상당히 간단하게 일정과 할일들을 정리 할수 있습니다. 

 



8장 - 구글 메모 동기화



구글 메모를 사용하신다면 구글 케린더 우측 옆에 구글 메모를 선택하셔서 자신의 사용하던 구글 메모와 간단히 연동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애플의 아이폰, 아이패드, 웹 앱이나,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연동 가능합니다. 



9장 - 구글 캘린더 위젯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서 캘린더를 사용하신다면 위젯 또한 캘린더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주용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일정을 관리해주는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디자인 또한 무시할수 없는게 사실입니다. 


이런면에서 구글 캘린더의 위젯은 효율성과 더불어 디자인 또한 상당히 깔끔하고 나름 고급스럽고 전문적으로 보이게 디자인 되어 있다는 점에서 저에게는 상당히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구글 캘린더에 대해서 많은것을 아주 간단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 기회가 된다면 제가 직접적으로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여 저의 일정이나 할일 그리고 구글 메모 등을 이용해서 어떻해 제 스케줄을 효율성있게 사용하는지 설명해 드리도록 하고 오늘은 글이 생각보다 많이 길어진 관계로 오늘의 구글 캘린더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잃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