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KOREAN]/실시간 뉴욕 증시 주가 소식

CCIV 루시드 모터스 테슬라 니오와 비교 현재 CCIV이 주가는 고평가 되어있을까? 루시드의 기업가치 그리고 주가는 상승할수 있을까? EV 전기차 분야의 미래는?

CCIV 루시드 모터스 테슬라 니오와 비교 현재 CCIV이 주가는 고평가 되어있을까? 루시드의 기업가치 그리고 주가는 상승할수 있을까? EV 전기차 분야의 미래는?

위불 가입 후 디파짓 하시면 미국 주식 2개 받을 수 있습니다

위불 (Webull): https://act.webull.com/k/cpwyflB62MNN/main


 

CCIV 루시드 모터스 테슬라 니오와 비교 현재 CCIV이 주가는 고평가 되어있을까? 루시드의 기업가치 그리고 주가는 상승할수 있을까? EV 전기차 분야의 미래는?

 

*저는 투자 전문가나 투자에 어드바이스를 하지 않으며 영상은 개인적인 의견과 엔터테인 목적임으로 투자는 개인의 판단으로 신중히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cciv 루시드와 테슬라를 비교해 보며 현재 루시드의 주가가 적정한지 그리고 앞으로 더 하락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현재의 루시드를 테슬라와 비교하는것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지만 한때 루시드에 시총이 $90B까지 올라간것만 보았을 때 많은 투자자들은 루시드를 제2의 테슬라가 될것이라는 기대는 상당히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과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기에는 수많은 자료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 가능합니다. 오늘 저의 접근 방법으로는 루시드가 발표한 합병 발표 자료를 참고하면서 2021-22년 루시드가 예상하는 revenue, 자동차 판매수, 시총, price to sale ratio를 사용해 비교해 볼려고 합니다. 루시드의 합병 발표 자료를 참고하면 루시드는 2028 - 2030년 정도 현재 테슬라의 revenue에 도달할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루시드의 발표 자료를 참고하면 최대 2026년까지 그들이 예상하는 revenue, 자동차 판매수를 알수 있지만 현재 한대도 판매되지 않은 루시드의 5년 뒤 자료를 참고하며 현재의 테슬라와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 그나마 보수적인 수치라 생각하는 2021-2022년 루시드가 예상하는 수치를 사용하였습니다.

 

현재 CCIV의 주가는 $24불로 시총은 약 $39B입니다.이는 20171분기 테슬라의 시총이 $39B으로 현재 루시드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20172021년 인플레이션 수치인 7.92%를 감안해도 그리 큰 차이가 있다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현재 시총적으로는 20171분기 테슬라와 비슷하지만 2017REVUNEU에서는 테슬라가 $12B으로 루시드가 예상하는 2022$2.2B과 약 6배 차이가 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2017년과 2021EV 시장을 바라보는 시장의 VALUATION이 상당히 올라갔기 때문에 단순히 20171분기 테슬라의 REVENUE 2022년 루시드의 REVENUE를 비교해 루시드가 고평가 됐다고 판단하기에는 충분하다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2022년 루시드가 예상하는 REVENUE와 테슬라의 이전년도 REVENUE를 비교해 2022년 루시드가 예상하는 REVENUE2013년 테슬라의 REVENUE와 비슷하다고 보여집니다. 2013년도 2021년도 인플레이션이 약 13.48%로 감안하게 되면 루시드가 총 REVENUE에서 2013년 테슬라의 REVENUE에 비교 약간 우위에 있지만 큰 차이가 아니기 때문에 이 둘 년도의 비교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판단됩니다. 2022년 루시드가 예상하는 REVENUE$2.2B 그리고 2013년 테슬라의 REVENUE$2B으로 이때 테슬라의 MAREKT CAP$18.51B 그리고 현재 루시드의 MARKET CAP$39B입니다. 2013년 테슬라와 2022년 루시드는 REVENUE 뿐만 아니라 자동차 생산력 그리고 루시드가 예상하는 판매량과도 상당히 비슷한 점을 확인 가능합니다. 2013년 테슬라는 1년에 약 35000대의 차를 생산 가능한 시설을 가지고 있었고 현재 루시드 또한 일년에 34000대를 생산가능한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PHASE2가 시작되면서 추가로 일 년에 9만 대까지 루시드는 생산 가능하지만 앞서 언급한 대로 보수적으로 접근하려고 하기 때문에 현재 루시드가 생산 가능한 수치로만 이야기하겠습니다.또한 2013년 테슬라가 판매한 차량은 대략 22300대로 루시드가 2022년 예상하는 판매 차량수가 20000대로 이 수치 또한 상당히 유사합니다. 물론 루시드가 예상하는 수치로 이 예상 목표를 달성할지 달성 못할지 알 수 없지만 1년 뒤 예상 수치이기 때문에 루시드 또한 나름 보수적으로 이 목표 예상치를 설정했다고 판단해 2만대에서 혹은 약간 모자라게 목표치에 달성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선 테슬라와 비교해보면 현재 루시드의 시총이 상당히 고평가 되어 있다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즉 현재 루시드의 시총이 약 $39B으로 시총면에서는 2017년 테슬라와 시총이 비슷한 반면 REVEUNE면에서는 루시드는 $2.2B 그리고 2017년 테슬라의 REVENUE$12B으로 REVENUE면에서는 루시드가 테슬라에 비교 약 6배나 차이가 나고 있다고 이야기 할수도 있습니다.이는 곧 RENENUE만으로 보았을 때 2013년 테슬라의 REVNUE와 비교 해야하며 이는 곧 약 루시드의 시총이 $20B 정도가 적당하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즉 현재 루시드의 주가는 $24불대로 시총이 약 $39B이기 때문에 주당 $13불이 적당하다고 보수적으로 판단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순 REVENUE, 자동차 생산력, 시총, 자동차 판매수만으로 이 둘의 기업을 비교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2013년 투자자들의 EV 시장을 평가하는 VALUATION METRIC이 현재 EV 시장과 비교 상당히 크게 변화 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미 많은 에널리스트가 앞으로 EV 시장 성장성에 대해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이는 테슬라를 포함 수많은 EV 자동차 기업들의 P/S RATIO를 보면 확인할수 있습니다. 2013년까지만 하더라고 테슬라는 P/S RATIO가 한자리숫자로 평균 3을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곧 2013년에는 테슬라의 REVENUE 대비 시장은 약 3배 이상으로 테슬라의 기업 가치를 인정하고 있었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최근 30배까지 올라가며 현재는 약간 하락한 20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른 EV 업체인 니오를 보았을 때도 최고 33배를 기록했으며 현재는 17배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는 즉 시장에서는 EV 업체에 대한 VALUATION2013년과 비교 상당히 높아졌다고 할 수 있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 급상승한 P/S RATIO는 어느정도 조정을 예상할 수 있으며 보수적인 시각에서 시장에서 EV valuation metric이 즉 P/S RATIO는 하락할 가능성이 보여집니다. 하지만 테슬라와 비교 스타트업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루시드는 2022$2.2B REVEUNE 그리고 현재 시총이 $39B이라고 생각하면 현재 P/S RAITO는 약 18배로 현재 테슬라 그리고 니오에 비해 약간 못미치고 있습니다. 루시드의 P/S RATIO 2022년 본격적으로 차를 판매하면서 스타트업 기업이라는 점과 빠른 성장성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니오와 비슷한 P/S RATIO를 기록할수도 있을 것입니다.이는 곧 현재 P/S RATIO38배인 니오와 비교 차후 조정받을 것을 예상해 약 30배로 계산하였을때는 루시드의 2021-22년 예상 주가는 약 $40불까지는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현재 미국 시장이 상당히 불안하기 때문에 시장이 바라보는 EV 분야의 VALUATION METRIC이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따라 루시드의 주가는 다시금 상승세를 보여줄 수도 하락세를 보여줄 수도 있어 보입니다.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시장의 움직임이 좋지 않더라도 루시드의 주가는 최대 $18불 아래로는 떨어지지 않을것으로 예상되며 2021년 루시드에어가 판매되기 시작하면 하락했던 주가는 다시금 상승세를 보여줄 것입니다.적어도 시장이 EV VALUATION METRIC이 상당히 보수적으로 변한다고 하여도 2022년까지는 루시드의 주가는 적어도 $40불까지는 상승해 있을 거라 예상합니다. 단 시장이 이번 조정장 이후 EV VALUATION METRIC이 여전히 높거나 상승세를 보여준다면 루시드의 주가는 2022년까지 $40불 이상도 기대해볼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제 나름대로 여러 가지 비교할 수 있는 지표와 데이터중 REVENUE, 시총, 생산량, 판매수, P/S RATIO를 이용해 테슬라와 루시드를 비교하며 루시드라는 기업의 가치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단순한 데이터와 지표를 이용해 기업의 가치를 선정해 시장이 판단하는 기업의 가치는 예상 불가능 하지만 어느 정도 자신이 투자하는 기업이 다른 경제 업체와 비교 고평가 받고 있는지 저평가받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비교는 여러가지 방법 중 하나의 방법으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비교해 보시면서 투자하시는 기업이 자신이 가지는 리스크 대비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줄 수 있는지 판단하시는데 참고하시면서 리스크 대비 수익률이 나지 않는다고 판단되시면 적절한 매도 그리고 리스크 대비 수익률이 보장된다고 판단하시면 홀드나 매수로 보다 안전한 투자를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구독자분들은 오늘 제가 다룬 루시드와 테슬라를 비교한 정보를 토대로 루시드의 현재 가치가 고평가 되어있다고 생각하시는지 아니면 저평가 혹은 적당하다고 생각하시는지 아래의 댓글에 많은 분들과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